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부동산재테크] 부동산 경기 예측 10가지 지표 (금리, 주가, 환율, 담보대출)

by 리치북 2017. 12. 15.
반응형

[부동산 재테크]

저금리, 저성장, 고령화 시대 어떻게 부동산에 투자 할 것인가?


100세 시대가 왔다.

30세에 취업하고, 30년간 열심히 일하고, 60세가 되어 은퇴 이후 별다른 소득없이 40년을 더 살아야 하는 시대가 왔다는 말인 것이다.


직장인들은 은퇴 이후가 걱정이다. 노후자금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온갖 숨은 리스크를 생각하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부동산, 주식, 은행, 요즘은 가상화폐도 주목을 받고 있으나 막상 투자하려고 해도 관련 지식과 정보가 없어 망설여 진다.



더욱이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가상화폐든 위험은 커진데 반해 수익률은 바닥을 보일 정도로 미미하다. 예전엔( 멀리 볼것도 없다 1990년도에서 2000년도초반 ) 은행에 예금을 해도 기본 8~16%금리였고 IMF때는 20%가 넘는 금리를 기록했다. 말그대로 돈놓고 돈먹기가 가능한 시대였다. 하지만 지금은 은행예금 금리가 1%대를 기록한지 오래 되었고, 부동산 임대업을 해도 연6%정도면 감사할 지경이다. 공실없이 6%정도만 나와도 투자하겠다는 사람들이 줄을 서는 실정이다. 현실은 강남조차 오피스텔 상가 임대해서 연간3~4%정도를 겨우 유지한다고 한다.



하지만, 쥐구멍에도 해는 뜬다. 부동산을 둘러싼 시장의 위험 요인을 잘 살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즉, 주식투자에서 말하는 가치투자를 부동산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동산의 경기를 예측할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한다. 부동산 경기를 예측하기 위한 주요 지표 10가지를 살펴보자.



1. 부동산 정책

2. 금리

3. 주택수금

4. 통화량과 유동성비교

5. 주가

6. 환율

7. 실물경제

8. 부동산담보대출 및 가계부채 금액

9. 부동산 관련 지표

10. 기타 재화시장



이상과 같이 10가지의 경제 지표들을 잘 살펴보면 부동산 경기를 예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시간되는대로 각각의 지표들에 대한 설명과 결과에 따른 부동산의 움직이는 형태를 살펴보기로 한다.


반응형